상담사례관리
     
     
 
목적









목적
상담 및 다양한 검사 등을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진단 이용자의 발달수준 및 장애정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여,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재화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재활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전인재활을 유도하고자 한다.

전화ㆍ내관 접수 및 예약 → 접수상담(Intake) → 영역별 진단 →자립지원계획회의 → 결과통보 →평가(추후진단)

이용시간
연중

대상
복지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장애인

프로그램
- 진단예약
  전화 및 방문을 통해 접수하고 진단일을 예약

- 접수진단
  복지관의 이용 또는 진단을 희망하는 이용자와 상담을 통하여 서비스 욕구와 객관적인 상황을 파악, 복지관의 사업 및 기타 관련내용에 대해 정보제공, 영역별 진단일 예약

- 사회진단 및 영역별 진단
  
교육진단, 언어진단, 직업진단 등 각 영역별 진단을 통하여 이용자의 발달 수준 및 장애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한다.

- 자립지원계획회의
  이용자의 욕구 및 진단결과를 토대로 이용자에 대한 장애유형과 정도 및 발달수준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재활계획을 수립, 서비스 이용여부를 결정, 효과적인 치료, 교육의 방향을 설정

- 담당부서 : 복지기획팀 043-730-2640


     
     
 
목적










목적
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욕구, 문제 등을 상담하여 적절한 서비스 및 정보제공

이용시간
연중

대상
복지관 이용자 전체

프로그램
①종합상담살 : (연중)복지관의 전반적인 이용에 관한 안내 및 상담

②정서생활상담 : (연중)정서 및 생활, 복지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 및 상담

③법률상담 : (연 4회)법률구조공단 및 전문 변호사 연계한 법률관련 상담실시

④정신건강상담 : (월 2회)치매 및 우울, 인지장애 관련 상담실시

⑤영양상담 : (연 6회)영양사를 통한 건강관리 및 질병예방을 위한 전문상담 실시

⑥위기노인상담 : (연 6회)충북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연계한 노인학대 및 생활상담 실시

⑦이동상담 : (월 1회)복지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및 정보안내

⑧집단상담 : (연 2회)소그룹 테마를 정하여 집단상담 실시

- 담당부서 : 복지기획팀 043-730-2640


     
     
 
목적










목적
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이용자에게 맞추어 계획하고 방향을 설정하여 지역사회와
함께 서비스 연계, 제공, 점검하여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이용시간
연중

대상
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사례관리가 필요한 소외계층 및 그 가족

프로그램
ㆍ전화 및 내방
ㆍ담당 사회복지사와 상담 후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 여부 결정

프로그램

- 담당부서 : 복지기획팀 043-730-2640